그랜드 티턴 국립공원
요즘 젊은 세대들은 잘 모르겠지만 이 곳 그랜드 티턴 국립공원은 1952년에 제작된 알란 랫 주연의 명서부극(흑백) '쉐인'의 무대가 되었던 곳이다.
서부의 방랑자 쉐인과 허허벌판위의 오두막집 꼬마사이에 벌어지는 스토리가 바탕인 서부영화로서 필자가 그 영화를 본 것은 영화속의 꼬마와 비슷한 나이었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별반 기억나는 내용은 없지만 심금을 울리는 그 유명한 라스트 씬 하나만큼은 지금도 뇌리에 기억이 남는다.
꼬마 아버지와 다툼끝에 홀로 말을 타고 떠나가는 쉐인을 향해 언덕위에서 꼬마는 이렇게 외친다.
'Shane! Sha-ne! Come Back.'
그 라스트 씬에서 떠나가는 쉐인의 앞에 펼쳐지는 풍경이 바로 사진속의 그랜드 티턴 산군이었다.
그 영화속의 기억 때문에 일부러 와이오밍 오지의 이 곳까지 일부러 찾아왔던 것이었다.
헌데 실제 영화가 촬영되었던 곳은 공원남쪽에 자리잡고 있지만 그러나 아쉽게도 영화속의 오두막은 촬영후 화재로 다 타버리고 지금은 아무것도 남아있지 않다.
Oxbow Bend에서 Grand Teton 산군의 조망
Oxbow Bend는 Snake River가 크게 만곡을 이루며 굽이쳐 흐르는 곳으로 Grand Teton 산군을 전망하기에 최적의 장소이다. 좌측이 Grand Teton 정상(4197m)이고 우측의 높은 봉우리가Mt.Moran (3842m)이다.
그랜드 티턴을 클로즈 업.
Mt.Grand Teton(중앙)
옐로우 스톤에서 그랜드 티턴을 가는 길에 보이는 모습.
6천만년전에 시작한 조산운동에 의해 산군이 형성되기 시작해, 9백만년전부터 산뒤편의 지반이 융기하는 단층작용과 더불어 빙하에 의한 침식작용으로 지금과 같은 험준한 산군이 형성된 것이이다.
Grand Teton 산군은 북미대륙에서 가장 젊은 산이라고 한다. 사진에 보이는 깍아지른 듯한 모습과는 달리 산반대편은 완만한 지형이라는 것이 믿기 어려울 것이다.
Moose Visitor Center에서 본 최고봉 Grand Teton(4197m).
원내에는 이 외에도 여름철에만 운영되는 Colter Bay와 Jenny Lake 두군데의 센터가 있지만 Moose의 센터는 연중오픈할 뿐만 아니라 접근성과 시설이 뛰어나고 규모 또한 가장 크다.
이 센터내에 설치되어 있는 지진계는 지금도 Grand Teton 산군이 융기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Jenny Lake
1872년 이 곳을 탐사한 헤이든 조사단의 가이드 딕 리(Dick Leigh)는 비버가죽을 모피상들에게 팔던 영국에서 건너온 비버사냥꾼으로서 원주민 여자와 결혼하여 이 지역에 정착을 하였다.
이 호수의 이름은 그가 아내의 이름 '제인'을 따서 붙인 것. 그러나 그로부터 4년후 제인과 5명의 자식들은 천연두에 걸려 차례로 세상을 등지지만, 딕은 그 후로도 이 곳에 남아 평생을 이 호수를 바라보며 살았다고 한다.
한편 이 호수의 북쪽으로 약 2km 떨어진 곳에는 그의 이름을 딴 Leigh Lake가 위치하고 있고, 관광버스는 들어올 수 없는 승용차 전용도로 Janny Lake Scenic Road가 이 호수들을 연결하고 있다.
Transfiguration 예배당
Moose Visitor Center 인근에 있는 통나무로 만들어진 이 소박한 예배당은 1925년에 세워진 것으로 서부개척시대의 냄새를 풍긴다.
예배당 안에는 벤치 몇 개와 허름한 십자가 뒤로 Grand Teton이 보이는 창문이 있는 것이 전부.
Colter Bay
공원의 중심이 되는 Colter Bay의 선착장에서는 잭슨호수위를 다니는 유람선이 발착한다.